1. 허난설헌의 생애와 작가세계허난설헌은 1563년(명종 18년)에 태어나서 1589년(선조 22년) 3월 19일, 27세로 사망했다. 난설헌이 살았던 시기는 임진왜란(1592년, 선조 25년 발발)이 일어나기 직전의 조선 중기로서 당시 조선의 정세는, 정치적으론 연산군 이후 명종에 이르는 4대 사화와 훈구, 사림(士林)세
宗敎硏究, 1989, p2 참조.
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간 사상적 측면, 몰락한 서인의 시세불우와 전쟁의 喪亂이 맞물린 작가의식의 측면 등 三合이 이루어져 빚어낸 결과이다. 곽선희,〈許蘭雪軒의 遊仙詞 硏究〉, 동국대 석사논문, 1999.
Ⅲ. 신선세계를 나타내는 <遊仙詞>
1. 遊仙詞 또는 遊仙時의 개념
시대를 살아간 인물이다. 호는 교산 또는 성소라 하였다. 손곡 이달의 제자로 허균은 시와 문장에 뛰어났으며 학식이 풍부하였다. 아버지 초당 허엽은 서경덕의 학통을 이어 받았으며, 형들인 허성․허봉도 유명한 학자이자 문인들이었다. 누이인 허난설헌은 시에 능통한 여류시인이었다. 이러한 가
시창작의 원천이 되는 중요한 바탕이며 재료이다. 그러나 난설헌은 이러한 원천에서부터 심각한 제한을 안고 있을 수밖에 없었고, “규수시인” 으로서의 그녀는 오로지 책으로부터 간접경험의 세계를 발굴하여 자기 자신의 시 창작을 위한 경험의 원천으로 삼을 수밖에 없었다.
한편, 허난설헌의 시
세계문화엑스포, 광주비엔날레, 춘천인형극제 등과 같은 국제 규모의 축제에서부터 강릉단오제, 남원춘향제, 전주풍남제, 대구 약령시축제와 같은 전통문화축제, 그리고 진도영등제, 무주반딧불축제, 무안 연꽃축제, 대관령눈꽃축제 등 소규모 지역에서 열리고 있는 지역축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규
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즉, 남북 분단이래 집권해 오던 이승만과 자유당 정권의 구조적 모순과 그에 따른 부패와 부조리가 드러나기 시작한 것이다.
또한 당시의 경제침제도 적지 않은 원인으로 작용했다. 해방 후 세계적인 냉전 체제는 한국을 자본주의 세계 체제의 최전선으로 규정짓고 한국의 정
연구에서는 『여성해방출사표』에 실린 주요 시들을 중심으로 여성주의적 시각에 의해 고정희의 문학을 조명할 것이다. 고정희의 시에 대한 기존 연구의 논의를 종합하고, 부족한 부분을 덧붙임으로써 고정희의 제반 문학세계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그러한 활동은 비단 고정희 문학을 해석하는
Ⅰ. 서론
유교(儒敎)는 중국 춘추시대 말 공자가 체계화한 사상으로 난세를 구하는 것은 법률이나 군사력이 아니라 인간을 사랑하는 인(仁)이라고 공자 [孔子, BC 551~BC 479]
는 주장하였다.
공자가 주장한 유교는 우리 사회에 만연한 여성차별과 권위주의의 뿌리라 할 수 있음에도 우리는 사회 기초
시 무엇보다도 이와 같은 세계에 대한 엄청난 인식의 변화에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 유교 문화권 안에 있는 우리는 서양인들과 달리 유교 안에 긍정적 가치가 있으며, 三綱五倫이 본시 권위주의와 여성 차별을 말하기 위한 것이 아님을 직감하기에, 이를 동시에 필요로 하고 있는
시를 살펴보는 것을 중심으로 그 밖에도 임진왜란을 배경으로 지은 시, 우국시에 대한 연구물들이 있었다.
시 비평에 관한 연구물도 있었다. 허균은 이미 『시변』이나 손곡 이달과의 편지, 여러 시평에 관한 문집, 시인들에 대한 관점을 토대로 자기가 바라보는 시세계를 제시하였다. 허균이 살던 그